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부동산

부동산 경매 처음 하는 법

유튜브를 보다가 좋은 내용이 있어 공유드립니다.(유튜버:빌딩남자)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분에게, 부동산 투자를 경매를 통해서 해보고자 하는 분은 참고하시고 실천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매번 삶의 진리라 생각하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일단 시작하고 부딪쳐보는 것입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1. 대법원 경매싸이트 시간 날때마다 조회해본다. 

    : 대법원 경매싸이트에는 하루에는 수십건식 새로운 경매 물건이 올라옵니다. 대법원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볼수 있습니다. 

      조회방법은 유튜브나 네이버에 조회방법을 확인할 수 있을 것니다. 근데 이부분에서 유료 경매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서 조회해보길 제 개인적으로 권장드립니다. 

      정회원 수수료가 약간 비싸지만 이정도는 투자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수료는 100만원~30만원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유료 경매싸이트 장점이 등기부등본 등을 무료로 

      바로 볼 수 있는 점이거든요. 참고하십시오.  


2. 내 주변 물건을 보기

    : 경매물건 중에서도 내 주변 물건(유년시절 살던데, 회사 주변, 사는곳 주변, 친척들 사는곳 주변, 다니던 초중고대학교 주변 등등)은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사전 정보를 알고 있는 물건이면

      물건 조사하기에 다른 사람보다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낙찰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보다 많은 정보를 아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경매물건보다는 조금이라도 아는 물건을 조사해보는게 훨씬 수월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3. 그 주변 부동산 조사

    : 관심있는 물건에 대해서 직접 조사를 해보는 것입니다.(임장) 부동산에 가서 시세도 물어보고, 그 주변 main 상가나 아파트의 동일한 물건에 대한 시세도 알아봅니다. 부동산에 물어볼때는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최소 3~4군데를 물어봅니다. 뭐 대충 알려주는 부동산도 있을 수 있고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부동산도 조회해보고, 과거 실제 거래된 내역이 있는지 시세는 어떤떤지 거래는 잘 되는지 많은지? 알아봅니다. 실제 물건에 대해서 한번 가서 들어가서 보면 제일 좋은데 잘 안되니 근처라도 함 가봅니다. 교통편은 어떤지? 물건은 깨끗한지? 관리비 연체금은 얼만지? 등등, 뭐 이거는 하다보면 많이 늘것이라고 유튜버는 이야기 합니다. 


4. 낙찰가 확인(모의 입찰)

    : 일단 빌딩남자님은 처음이니 함 모의 입찰을 해보라고 하시는데, 이 부분은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자기가 경제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해서 실제 입찰을 해보는 것이 경험 상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5. 권리분석 꾸준히 공부하기 

    : 복잡한 물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권리분석 어려운데 공부하셔야 합니다. 시중에 쉽게 설명하고 있는 권리분석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함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잘 모르겠으면 베스트셀러 읽어보시면 됩니다. 

      권리분석은 부동산 투자뿐만 아니라 사는데에도 꼭 알아야할 지식 같습니다. 공부해요 우리~ ^^


6. 입찰하기 

    : 실제 입찰해보는 것입니다. 저도 아직 해보시는 않았는데 올해 한번 해보는게 목표입니다. 요즘에 저는 입찰가격을 어떻게 산정하는지 공부중인데 명확하게 설명하는데가 없어서 어렵네요! 뭐 중요하는거는 정확한 시세 파악인것 같습니다. 물건의 정확한 시세 - 목표 수익 - 부대비용(중개수수료, 세금, 명도비 등) = 입찰가격


부동산 경매를 처음 시작하는 사항에 대해서 적어봤는데 일부 제가 공부해서 공감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소개하는 글이 되었네요! 아무쪼록 처음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수익형 부동산 창출! 경제적 자유인을 위해 우리 모두 화이팅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