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선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그리고 거참 열 받는 뉴스인데 러시아는 왜 가만히 있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걸까요? 요즘 시대에 전쟁이라니 거참... 러시아는 겁도 없는 것 같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반대합니다. 좀 미국이 좀 도와줬으면 하는데 아무도 도와주질 않는 이런 세계 현상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우크라이나도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왜 국제적인 협력기구에 가입을 안 했는지도 이해가 안 가는 상황입니다. 뭐 할말은 많지만 제가 제일 싫은 행동이 강자가 약자를 괴롭히는 것인데, 바로 이 형국입니다. 러시아/중국 참 좋은 국가는 아닌 게 확실합니다.
여하튼, 요즘 제가 올해부터 새로운 취미를 만들려는 목표 중에 골프 배우기가 있습니다. 요 몇 달 전에 친구랑 오랜만에 재미로 스크린골프를 치게 되게 되었는데 공이 너무 맞지 않아서 재미도 없었습니다. 친구의 골프 치는 폼이 정말 멋있어서 부럽기도 했고요!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서도 골프가 좀 필요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골프를 배우기로 했습니다.
골프를 배우면서 알게된 기초 지식들과 방법들을 배우는 순서에 따라 하나씩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골린이지만 현재 생생하게 골프를 익히면서 공부하면서 배운 방법과 꿀팁들을 블로그에 올려보려고 합니다. 초보 골퍼를 위한 글이지만 저도 이 글을 쓰면서 좀 더 배운 것을 기억하고 확실하게 잡아나가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저는 한번도 골프를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자세가 어떻게 되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친구 따라 스크린골프를 통해 골프의 기본들을 어깨 넘어 배운 게 다입니다.
머리는 들지 말라, 시선은 항상 공으로, 머리가 흔들리면 안 된다. 오른손은 거들뿐 왼손으로 스윙해라, 몸통 회전이 중요하다 이때도 중심축은 흔들리면 안된다. 어깨 넓이로 서서 채를 잡아라, 온 몬에 힘을 빼고, 채는 너무 강하게 잡지 말고 채가 빠지지 않을 정도로만 잡아라, 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스탠스의 위치를 바꿔라... 등등
그래도 적다 보니 친구들/지인들한테 들었던 정보가 많이 있네요! ㅎㅎ
일단, 저는 집 근처의 골프아카데미 3개월 레슨을 받기로 했습니다. 비용은 현금으로 55만 원입니다. 실내 스크린 골프 연습장이 있는 곳입니다. 실외 골프 연습장은 이보다 10만 원~20만 원 비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크린 골프 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실재 연습장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래도 재미있게 배우기 위해 스크린 골프 연습장을 선택했습니다.
골프를 배우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골프장갑(왼손), 골프화(인터넷에 스크린 골프화 치면 많이 조회되더라고요), 골프복(그냥 집에 있는 트레이닝복 입으면 될 것 같습니다.)이 있습니다. 골프채는 보통 연습장에 가면 다 있습니다. 어느 정도 배운 다음에 사려고 합니다. 지인은 처음부터 배울때 자기 몸에 맞는 채를 가지고 배우면 좋다고 해서 골프채를 구매하기를 권장했는데 어느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 몸에 뭐가 맞는지도 몰라서요! 일단 연습하면서 강사님(프로님)에게 문의하고 구매할 생각입니다.
저는 골프를 배우기 시작한 지 일주일 정도 되었습니다. 그동안에 배웠고 공부했던 내용들을 골프를 배우는 순서대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참고했던 유튜브 동영상 포함)
1. 셋업
공치기 위한 첫 준비자세입니다.
일단 다리는 어깨넓이로 벌려서 서 있습니다.
그다음 허리를 곱게 핀 상태에서 앞으로 1시~2시 방향 사이까지 인사하듯이 숙입니다.
(옆에서 봤을 때 꼬리뼈에서 머리까지 일직선이 되게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숙여 있기 때문에 중심이 앞으로 쏠려 있게 됩니다. 이때 살짝 무릎을 굽혀 줍니다. 그러면 중간으로 중심이 변화게 될 것입니다.
무릎을 너무 많이 굽혀서 위에서 봤을때 발등이 안 보이면 안 됩니다. 아주 살짝 굽히면 됩니다.
그 자세에서 팔을 중력으로 힘으로 힘을 빼고 쭈우욱 내려줍니다. 내린 상태의 손 위치에서 채를 잡으면 셋업 자세는 끝입니다.
너무 복잡하죠! ㅠㅠ
쉽게 설명해준 영상 공유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vjlxCYDk1Q&t=581s
https://www.youtube.com/watch?v=PZ3AzZtawY8
https://www.youtube.com/watch?v=YlbMHvIMcsw
2. 그립
골프채를 손으로 잡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골프 프로들 90% 이상이 사용하는 오버랩(Overlap) 그립, 손가락이 짧거나 팔에 힘이 약한 여성분들을 위한 인터록(Interlock) 그립, 왼손잡이에 유리한 베이스볼(Baseball) 그립이 있습니다.
왼손부터 잡아봅니다.
왼손 새끼/약지/중지 순으로 두 번째와 세 번째 손가락 마디에 채 끝을 올려놓고 감습니다. 검지를 자연스럽게 총을 잡듯이 잡아주고 엄지는 채의 선대로 평행하게 잡아줍니다. 검지와 엄지를 채에서 떼었를때 세 손가락(새끼/약지/중지)으로 채를 잡고 있어야 제대로 잡고 있는 것입니다.
오른손을 잡아봅니다.
오른 속 바닥의 가장 두꺼운 부분이 왼손 엄지를 덮어 잡습니다. 검지는 총을 잡듯이 채를 잡아줍니다. 중지와 약지는 왼손 엄지를 채와 같이 잡아줍니다. 새끼는 아래 그림처럼 인터록 또는 오버랩으로 잡아줍니다.
저는 오버랩으로 잡았습니다. 오른속 새끼를 왼손 검지와 중지 사이에 틈에 올려줘서 왼손과 오른손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립에 대해서 많은 영상이 있는데 아래 첫 번째 영상이 그립 잡는 법에 끝판왕이라 생각합니다. 시청하시면 그립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a0CVk3lgD4
https://www.youtube.com/watch?v=S9cj6ADarX8
https://www.youtube.com/watch?v=EdnIR-U3Bjo&t=75s
3. 어드레스
셋업 한 상태에서 골프채에 그립을 잡고 볼위에 서 보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자세입니다.
셋업한 상태에서 상체가 숙인 상태에서 축 팔을 자연스럽게 땅으로 내렸을 때 손의 위치에서 채를 잡습니다. 잡는 방법은 위의 그립 방법으로 잡습니다. 이때 상체가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보통 처음에는 7번 아이언으로 잡습니다.
볼과 일직선이 되게 선 다음 어깨넓이로 다리를 벌리고 셋업을 한 생태에서 채를 잡습니다. 채의 손잡이 부분이 왼쪽 허벅지 쪽으로 향하게 잡습니다. 클럽 헤드의 밑부분이 공에 가상의 십자가를 그렸을 때 공의 바로 옆에 세로의 위치하도록 합니다.
공과 몸과의 거리는 어드레스 자세를 취했을 때 클럽 손잡이 부분과 몸과의 거리가 주먹 하나 반 정도 들어간 거리가 적당합니다.
어드레스가 많이 어려운데 아래 영상들을 보고 따라 해 보시면 감이 오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5gKC5cIYhg&list=PLFFr6l8ddOZqdC2ACCrJLtpsXih_Tl8jw&index=2
https://www.youtube.com/watch?v=6AgAPFc6Ir8&t=223s
https://www.youtube.com/watch?v=tuf7qAmftHs&t=185s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결론적으로 골프의 정말 기초 중에 기초인 그립과 어드레스 꼭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강사님이 항상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골프는 천천히 해보면서 하면 된다.
저는 골프가 처음이라 이런저런 제가 공부했던 내용들을 전달해드렸는데요! 너무 많죠! 복잡하죠!
근데 이런 부분들을 마스터해놔야 나중에 골프를 정확하고 빨리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재미없는 부분이지만 나중에 쭉쭉 멋진 풀스윙 하는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종합한 영상 전달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JUSwCZfuPA&t=28s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체중이동) (0) | 2022.04.06 |
---|---|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풀스윙, 다운스윙(제일 중요)) (0) | 2022.03.30 |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하프스윙, 골반회전) (0) | 2022.03.23 |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똑딱이) (0) | 2022.03.16 |
다이어트에 대한 짧은 지식과 소견 (0) | 2020.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