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골프아카데미에서 초보 레슨을 받은 지 한달 반 정도 지난 것 같습니다. 풀스윙 배우고 있습니다. 빨리 드라이버, 우드, 롱아이언, 샌드, 퍼터도 배우고 싶습니다. 빨리 골프의 기본적인 것을 빨리 끝내고 싶은데 잘 안되네요!
오늘은 저번 하프스윙에 이어서 이제 초보 골퍼들이 가장 부러워 하는 풀스윙 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기본적인 풀스윙에 대해서 공부한 사항을 전달하려고 했는데, 이게 배운 풀스윙으로 채를 휘두르면 공은 어느 정도 잘 맞는데 이게 비거리 영 안 나오더라요! 비거리를 잘 나오게 하는 다운스윙 대해서도 추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골프를 배우면서 저는 풀스윙보다 이 다운스윙이 더 골프를 배울 때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 백스윙
하프스윙까지 전에 배웠던 동작을 취합니다.
- 코킹할 때 그립 끝 위치가 공 라인과 발라인 정중에 오도록 합니다.
- 배꼽이랑 명치가 2시 방향을 가르켜주도록 합니다.
- 어깨와 허리의 꼬임 느낌이 있도록 자세를 취합니다.
다음은 팔은 수직상승한다는 느낌으로 들어주면서 같이 배꼽과 명치가 회전시킵니다. 이때 골반 회전을 해줍니다.
뒤쪽에서 자세를 보면 팔이 45도 각도로 이쁘게 백스윙 자세가 나올 겁니다.
이때 최대한 골반회전이 안 돌고 팔이 안 돌아갈 때까지 회전시켜줍니다.(이때 허리 꼬임이 극대화됩니다. 허리 꼬임 느낌이 없으면 잘 못된 자세입니다.)
백스윙 탑에 모양은 왼손등은 정면을 오른손 등은 뒤쪽을 바라보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 체크포인트 오른팔이 몸과 일정한 공간(한주먹 반정도)을 유지하면서 돌아야 합니다. 벌어지면 안 됩니다.
두 번째 포인트는 하프 이후에 허리가 아프다고 몸을 일으키면 안 됩니다. 머리 뒤에 못이 있다고 생각하고 탑을 만들어야 합니다.
2. 팔로우스루
백스윙 탑에서 다운스윙 이후 팔로우스루 할 때 역시나 왼팔과 오른팔 공간(삼각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팔로우스루 할 때 왼손은 당겨서 머리 뒤로 귀와 귀 사이에 위치하게 한다.(손의 위치는 머리와 한 뼘 정도 떨어지게 해라)
오른발은 다 떨어 뜨려 놓으면 된다. 발끝 코로 자세를 유지하라(발을 떨어뜨려 놓지 않으면 팔로우스루가 자연스럽게 안된다.)
위 풀스윙의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Zigynog-HY&list=PL_WRMuX7_MiIvsimuwLzm8xrJsxobM57F&index=32
근데 말입니다. 상기와 같이 하면 어렵지는 않은데 문제가 있습니다. 비거리가 잘 안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 세게 친다고 해도 7번 아이언으로 90m 정도 나옵니다. 거참 공은 잘 맞아서 좋았는데 헤드 스피드 등이 느려서 피니쉬 자세가 프로골퍼들처럼 이쁘게 나오지 않고요!
풀스윙 방법들에 대해서 유튜브 동영상을 조회해보면 힘 있게 돌리면 자연적으로 피니쉬 자세가 잘 나옵니다라고만 이야기하는 영상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풀스윙 자세도 좋은데 이거 비거리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비거리와 관련된 몸의 자세는 뭐 체중이동! 전환 동작! 레깅! 무릎 반발력! 헤드 퍼스트 등이 있었습니다.
뭐 이렇게 많아! 거참...
일단 오늘은 다운스윙에 대해서 공부한 내용 공유드리겠습니다.
3. 다운스윙
1) 백스윙 때 몸에 힘을 풀면서 공을 툭 쳐본다.
팔이 힘이 빠져서 원활하게 돌아가는 것을 느껴야 합니다. 백스윙 탑에서 공을 치려고 할 때 몸이나 팔에 힘이 들어가면 정상적인 회전 궤도가 안 나와 공을 잘 못 맞출 가능성이 생깁니다. 혹시 몸에 힘을 줬는데 공이 잘 맞는 분들은 몸의 자연스러운 보상 동작?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이 보상 동작도 잘 못된 것입니다.
(보상 동작 : 우리 삶으로 말하면 생존을 위한 방어기제이다.)
이렇게 팔을 툭 하고 쳐 보는 느낌을 가져야 골프 동작에서 체중이동이라 든지? 하체 이동? 이라든지 잘하실 수 있습니다. 몸에 힘이 빠져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5KjDQIzAHQ
2) 다운스윙 때 손은 방향은 수직으로 떨어져 한다. 손이 아래로 진행되어야 한다.
상체부터 움직여버리면 공을 치려고 하는 방향이 이상해진다. 힘쓰는 방향과 공이 날아가는 방향은 다릅니다.
손은 아래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몸이 써지는 순간 그것은 시작부터 잘 못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다운스윙을 시작하는 시점에 약간의 체중 이동만 되는 느낌만 받아야 합니다. 손의 방향이 중요합니다.
다만, 손은 아래로 진행되더라도 클럽 페이스는 회전이 되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헤드가 닫히는 모양으로...
이게 어려운데 왼손은 수직으로 내려오데 오른손은 오른손 바닥이 바닥을 향 한하는 느낌으로 치시면 됩니다.
3) 하체는 쓰는 게 아니라 상체 회전의 길을 열어준다는 느낌으로..
하체가 막혀있으면 원활하게 회전을 못합니다. 상체가 원활하게 회전될 수 있게끔 하체를 길을 비켜주는 거라고 생각하시면서 하체를 써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그렇게 하체를 많이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하체가 길을 비켜주고 상체가 회전이 될 수 있게만 해주면 됩니다.
하체는 힘을 쓰기보다는 버텨주는 힘이 더 중요합니다. 하체의 회전으로 공을 멀리 보내주는데 큰 역할을 하지는 못합니다.
4) 백스윙 시 전환 동작(체중이동)은 하프스윙 시점부터 무게 중심을 왼쪽 발에 둬라
이 전환동작(체중이동)은 다운스윙의 첫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것 때문에 비거리가 좀 늘었습니다. 아니 차원이 한 단계가 높아졌습니다. 핵심은 체중이동을 해서 공을 치라고 하는데 어떻게 한다?
백스윙을 올려서 하프스윙 시점이 되는 시점부터 왼쪽 발에 중심이동을 시켜라입니다. 즉 몸이 역순으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팔은 오른쪽으로 가는데 몸의 중심은 왼쪽으로 가는 거죠!(이게 과학적으로 작용/반작용 법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작용/반작용 법칙이 힘이 많이 써지기 때문입니다.)
팔의 내려가는 속도를 몸이 따라갈 수 없습니다. 팔을 수직으로 내리기 전에 몸을 중심을 이동을 시켜놔야 체중이동을 한 스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느낌 때문에 비거리가 확실히 늘었습니다. 많이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힘이 들어가는 느낌을 확실히 받으실 겁니다.
다시 한번 백스윙하면서 왼쪽으로 중심이동을 해라!
참고한 유튜브 영상 링크 걸어놓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TOCAdc4CmM
5) 다운스윙 시작 시점에 손이 앞으로 나간다면 몸을 돌리지 말고 손을 수직 낙하해라. 그런 다음 몸을 돌려라!
다운스윙을 했을 때 채를 세게 휘둘러서 공을 쳤는데도 불구하고 비거리 안 나오는 분들은 원인이 99% 다운스윙 시점에 손목이 풀려서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손목이 풀려서 내려오면 회전 궤도가 안 맞아 공이 맞질 않아야 하는데 맞는 이유는 사람 몸에 보상 동작 같은 게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자연스러운 동작이라고 하네요! 이런 자세에서 공을 치게 되면 보상 동작으로 손을 당겨서 칠수 밖에 없는데 이때 팔이 벌어지고, 피니쉬 동작도 잘 안 나오고, 왼팔이 꺾이고 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면 몸에 무리도 많이 가구요! 여러모로 정말 해서는 안 되는 동작입니다.
이 원인(손목이 풀리는)은 여러 가지 있겠지만, 박하림 프로님은 아래와 같이 말씀해주시네요!
우리가 다운스윙을 배울 때 레슨프로님들이
왼쪽 발에 체중이동을 해라!
몸의 중심을 왼쪽으로 옮겨라!
골반을 왼쪽으로 돌리면서 채를 휘둘러라!
하체를 먼저 써라 등등
....
라고 말씀하시는데요!
이때 상기 동작을 취하면서 다운스윙을 할 때 손이 앞으로 나가는 현상이 있으면 절대 올바른 스윙 궤도를 만들 수 없다고 합니다. 상기 동작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손이 앞으로 나가는 사람은 절대 하체를 먼저 쓰면서 다운스윙을 하면 안 됩니다. 근데 상기 동작을 취하는데도 손이 앞으로 나가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하체를 쓰셔도 됩니다.(이게 되는 사람은 거의 프로라고 하시네요! ^^)
그러면 이런 현상을 없애기 위해 어떻게 연습을 해야 하나?
다운스윙 시 위에서 이야기했든 손목의 힌지(꺾임)를 유지 한채 팔을 수직으로 내린다는 느낌으로 내려와서 공 근처에서 그때 팔을 풀고, 골반 회전하고, 체중이동도 하고, 하체도 쓰라는 것입니다.
하기 참고한 동영상 링크 걸어놓았습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atpX0ECQqY
오늘은 풀스윙에 대해서 내용을 쓰려고 하다가 다운스윙에 대해서 더 이야기를 많이 한 것 같네요! 골프 배운 지 얼마 안 되었지만 풀스윙을 해보면 이게 피니쉬가 잘 안 되더라고요! 비거리도 잘 안 나오고... 원인을 찾다가 보니 다른 부분도 중요하지만 다운스윙에 문제가 있었던 거 같았습니다. 다운스윙은 그냥 채를 돌리면 되는 것이라 아무 생각도 안 했는데 공부를 하다 보니 많은 원리들과 기준들이 있었습니다. 다운스윙 정말 중요한 것 같고요! 오늘부터 저는 다운스윙만 계속 연습해보려고 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피니쉬 자세도 이쁘게 나올 것 같습니다.
이런저런 말을 많이 했네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계속 골프를 배우면서 배운 사항에 대해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헤드 던지기) (2) | 2022.04.13 |
---|---|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체중이동) (0) | 2022.04.06 |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하프스윙, 골반회전) (0) | 2022.03.23 |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똑딱이) (0) | 2022.03.16 |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셋업, 그립, 어드레스) (0) | 2022.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