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그린 퍼팅 라인/라이 보는법)

안녕하세요!

역대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고 있는 요즘입니다. 더 이상 비 피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제 블로그 글 주제 중에서 조회수가 가장 많이 나오는 콘텐츠는 '골프'입니다. 블로그를 접을까 하다가 골프와 관련된 글을 올렸는데 꽤 조회수가 많이 나오더라고요! 이러한 영향으로 월간 평균 조회수가 3배에서 4배정도 많아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골프 관련 글을 많이 작성하고 있는데요! 제가 골프 시작한지 한 6개월 정도 돼서 초보자 입장에서 궁금했던 사항들에 대해서 공부한 내용을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골프 너튜브 관련 영상 요약하기)

오늘은 필드에 나가서 그린 위에서 퍼팅을 하기 전에 그린의 경사도를 우선 볼 줄 알아야 하는데요!

이를 골프 용어로 '퍼팅 라인'을 본다고 합니다. Putting Line이란 '공이 홀컵에 들어가기 위한 궤도'를 말합니다.

여기서 퍼팅 라인과 비슷한 골프 용어가 있는데요! '라이(Lie)'가 그것입니다. 골프 관련 필드 영상들을 보면 골퍼분들이 그린 주위에서 '라이가 좋은데' 이런 말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라이 뜻은 "골프공이 코스 위에 놓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골프에서 라인 vs 라이를 잘 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잘못 사용된 예와 잘된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캐디님! 이거 훅 라이인가요?  → 캐디님! 이거 훅 라인인가요?

오른쪽 라이를 봐야 하나요? → 오른쪽 라인을 봐야 하나요?

퍼팅 라이를 잘 못 봤냐? → 퍼팅 라인를 잘 못 봤냐?

라인이 잘 떨어졌는데! → 라이가 잘 떨어졌는데!

다운힐 라인이니 살살 치세요! 다운힐 라이니 살살 치세요!
<출처:스마트아카데미 별내점>

https://m.blog.naver.com/jhcompany001/222499043667

 

골프용어 라이 뜻 vs 라인 정확히 구분해서 쓰세요

안녕하세요. 프리미엄 골프레슨의 중심, 스마트골프아카데미 별내점입니다 :) 오늘은 골프용어 라이와 라인...

blog.naver.com

 

두 가지 골프 용어에 혼선이 있을 것 같아서 전달해드렸습니다. 저도 무슨 뜻인지 좀 궁금했거든요!

이제 골프 유튜버들이 이야기하는 그린 위에서 퍼팅 라인 보는법에 대해서 요약한 내용 배송드리겠습니다. 

 

1. 전체 필드 지형을 파악해라.

새로운 필드로 갔을 경우 프로샾에서 가서 프로들에게 물어봐라. 프로들에게 주의사항은 없는지 물어봅니다.

마운틴 브레이크 : 산에서 반대쪽으로 공이 흐르는 지형
오션 브레이크 : 공이 무조건 바다쪽으로 흐르는 지형

아, 그리고 꿀팁으로 그린주변에 배수구가 있을 경우에는 홀에서 배수구 쪽으로 공이 흐르는 지형입니다.(아래 재밌는 영상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molEQTrDrc 

 

2. 멀리서 그린의 전반적인 경사를 파악하자 

어프로치를 해서 공을 그린 위에 올려놓아서 그린 위로 아무 생각없이 올라가지 마시고, 올라가면서 전체적인 그린의 경사 상황을 보면서 올라가는 겁니다. 

'앞에 부분이 뒤에 부분보다 낮네!'
''왼쪽이 오른쪽보다 좀 높은 편이네!...'

전반적인 경사를 이해하면서 그린 위로 걸어가는 것입니다.

 

3. 홀컵에서 공까지 몇걸음인지 한번 걸어가보자.(필수는 아님)

전체적인 그린의 경사 상태를 파악했다면, 공쪽으로 바로 가지 말고, 홀컵으로 일단 가서 공까지 걸어가면서 홀컵과 공과의 거리가 어느 정도인지도 파악해봅니다. 공과 홀까지의 거리도 이동하면서 일석이조로 파악하는 것이죠!(두번 일하지 않는거죠!)

이때 발바닥으로 그린의 경사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왼쪽이 높은지? 오른쪽이 높은지?

4. 공 뒤에서 경사 파악

공 쪽으로 와서 마킹을 하면서 홀컵을 보면서 경사를 파악해봅니다. 좀 더 세세하게 지형의 경사 부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지형이 경사져있는지 그 느낌을 기억합니다.

5. 다시 사이드 와서 스피드를 파악(스윙 세기)

마킹을 하고 나서 다시 그린 사이드 쪽으로 와서 공과 홀컵을 나란히 봅니다(홀컵과 공과 자신(나)를 삼각 구도를 만들어줍니다.). 앉아서 공과 홀컵을 보는 게 좋습니다. 채를 잡고 어느 정도 스피드로 퍼팅을 하면 거리가 맞을지 공과 홀컵을 번갈아 보면서 연습 퍼팅을 해봅니다. 연습 스윙을 해보면서 이 정도 느낌이면 거리가 맞을 것 같다는 느낌을 기억합니다.(기억할게 맞네요! 퍼팅은 자신만의 경험치가 많아야 는다고 합니다. 당연한 말 같지만...)

6. 홀 뒤에서 경사 더블 체크하기

홀 뒤로 가서 정면에서 봤을 때 파악한 것과 맞는지 경사를 더블 체크해봅니다. 홀 뒤에서 보면 정면에서 보지 못했던 경사가 보일 수 있음. 애매할 경우에는 꼭 홀 뒤에서도 경사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홀컵에서 공 방향으로 1M 정도에서 공이 들어오는 것을 생각해보면서 퍼팅 라인을 그려봅니다.(홀컵 왼쪽으로 들어오는 게 좋은지? 오른쪽으로 들어오는게 좋은지? 등)

아래 영상 4분19초쯤 내용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ErB2Q3bzpI 

 

이때 홀컵 주변에서 공이 휠 것 같은 지점을 체크하고 기억합니다. 

아래 영상 2분30초쯤 내용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d2lx3deTwI&t=97s 

 

7. 공 뒤에서 최종 스피드 선택하고 퍼팅 라인을 그려봅니다.

다시 공 뒤로 와서 홀컵을 보면서  최종 결정을 했으면 번복은 하지 마시고 과감하게 시행합니다. 최종적으로 스피드를 먼저 선택합니다. 그 스피드에 따라 공이 홀컵까지 가는 궤도를 가상으로 그려봅니다. 

이때 홀 주변에서 기억했던 꺾이는 지점(휠 것 같은 지점)을 겨냥해서 스트로크 해준다고 생각하고 퍼팅 라인을 그려봅니다. 

8. 거리감을 위해 빈 스윙 몇 번 해보고 과감하게 시행합니다.

최종 결정을 했으면 번복은 하지 마시고 과감하게 퍼팅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aXOz8HU1G0&t=298s 

 

전체적인 내용은 아래 너튜브 영상을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mpvf9SOdCs 

 

퍼팅 라인이나 그린 라이 보는 게 쉽지는 않네요! 지인들 이야기로는 초보자들은 그린에서 쓰리퍼트가 기본이라고 하네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점수 줄이는데 핵심적인 사항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이 필드 나가셔서 퍼팅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짧지 않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ttabo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