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상하체분리)

https://www.pexels.com/ko-kr/photo/5044279/

안녕하세요!

골프를 시작한 지 5개월정도 골린이 직장인입니다. 3개월 초보레슨 받았습니다. 현재는 시간 되는 지인들 만나서 열심히 스크린골프 게임하고 있습니다. 평균 타수가 80~90타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스크린골프를 하면서 골프 스윙을 해서 잘 못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한숨도 나오고 스트레스가 엄청 쌓입니다. 그런데도 골프! 재미있네요!

저번 주 블로그에 '힙턴'을 주제로 유튜브에서 검색해본 레슨 내용을 요약해서 전달드렸습니다. 힙턴에 대해서 유튜브를 조회하다 보면 연관되는 내용으로 프로님들이 '힙턴'을 잘하기 위해서는 '상하체분리'동작을 잘해야 한다는 말씀들이 많더라구요! 힙턴이 어려운 이유가 상하체분리 동작이 안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힙턴을 잘하기 위해서는 상하체분리 동작을 먼저 마스터해야 한다고 합니다.

'상하체분리'~!!!!!

골프를 잘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자세가 많지만, 이 '상하체분리' 동작을 잘해야 한다고 과거에 얼핏 들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 정리도 할 겸, 중요한 자세라고 하니 여기저기 검색해본 레슨 영상들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요약>

상하체분리동작을 잘하면 일관성, 정확성과 파워가 좋아진다
상하체분리의 간격은 자신만의 신체 상황에 맞는 최대 가동범위를 유지하면서 회전
다운스윙 시 왼쪽 어깨는 밀리거나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체중이동하면서 골반회전
거울을 보고 상체는 고정 하체만 회전하는 연습(이때 배에 힘이 들어가는 느낌이 있으면 ok!)


 

1. 상하체분리 동작이란? 목적?

다운스윙에서 골반과 하체가 먼저 회전하고 상체와 팔이 나중에 회전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다운스윙과 임팩트 순간에 상하체분리 동작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상하체 분리 동작이 필요한 이유는 파워를 만들 수 있고(비거리 증가), 올바른 스윙 궤도를 만드는 이유가 있습니다. 즉, 똑바로 멀리 치기 위해서 이 자세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상하체분리 동작을 잘하면 임팩트에서 일관성과 정확성이 탁월해진다고 합니다.

상하체분리 동작은 쉬운동작은 아닙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는 어려운 동작입니다. 붙어있는 상체와 하체를 따로 움직이는 것인데 상식적으로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2. 상하체분리 동작의 잘못된 자세 유형

1) 다운스윙을 하면서 상체가 하체를 따라서 돌면 안 됩니다. 상체가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하체와 골반이 먼저 출발해야 합니다.

2) 하체가 먼저 회전했지만, 팔과 상체가 늦게 따라와서 클럽 페이스가 열리게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래 글 중 4. 2) 연습으로 고칠 수 있습니다.)

3) 자신의 신체에 맞는 가동범위만큼만 상하체분리를 하자
상체가 고정된 상태에서 자신의 신체가 최대한 하체를 회전할 수 있는 가동범위보다 적게 상하체분리하거나(배에 힘이 들어가지 않음.) 아니면 억지로 가동범위보다 심하게 상하체분리를 하면 임팩트 타이밍이 맞니 않게 됩니다.

 

3. 하는 방법은?

1) 백스윙에서 상하체 분리가 되었으니 그것을 계속 유지하면 됩니다.(힙턴가 같은 내용이네요)
- 이때 중요한 것이 다운스윙을 시작하는 시점에 골반이 먼저 회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간단한 연습방법으로 탑스윙에서 한번 멈추거나 천천히 백스윙을 하면서 골반이 먼저 회전할 수 있는 연습할 수 있습니다. 

2) 다운스윙을 시작하는 시점에 골반이 왼쪽에 있고, 상체가 오른쪽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 이럴 경우 골반이 먼저 움직일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상하체분리동작을 하는데 수월합니다. 이때 핵심적인 사항으로 백스윙의 자세가 중요한데, 백스윙 시 골반이 밀리거나 상체가 왼쪽으로 기울어지면 정상적인 자세를 만들수 없습니다.

3) 다운스윙 시 팔을 수직으로 내리는 느낌으로 해준다.
- 이럴경우 상체가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골반을 먼저 열어줄 수 있는(회전시킬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기 때문에 상하체 분리 동작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B7IiSMz07DM

 

4) 어깨는 백스윙 탑에서 끝, 팔은 몸 앞에서 스윙, 팔을 휘둘리면서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으로 붙이면서 하체 회전 
- 어깨는 백스윙 탑에서 끝, 팔은 그 상태에서 몸 앞에서 휘둘려 주고, 하체의 경우 스윙을 하면서 동시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에 붙이는 동작을 하면서 하체 회전을 시켜주자. 

https://youtu.be/JZTQLSzkWgI

 

5) 다운스윙하면서 왼쪽 어깨는 고정시킨 상태에서 왼쪽 발에 체중이동하면서 골반을 회전
-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에 붙이는 동작을 하자. 다운스윙하면서 꼬아주는 느낌이 있어야 한다. 다운스윙을 하면서 등근육이 올라오고 채는 내려가는 자세가 좋은 동작입니다. 손은 최대한 몸에 붙이면서 다운스윙이 좋은 자세입니다. 임팩트 시 왼쪽 무릎이 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왼쪽 허벅지에 힘이 팍 들어가야 함. 

https://youtu.be/ECx5XEfyjw4

 

6) 몸에서 먼 신체부터 움직여서 스윙(발바닥->무릎->골반->허리->어깨)해야 한다. 어깨는 맨 나중에 움직이는 거다.
- 어깨가 나가면 절대 안 된다. 허리 숙임을 유지하려면 상체를 쓰면 안된다. 하체로 회전을 해라.

https://youtu.be/YR8eKOPtD_M

7) 몸이 주는 시그널로 다음 동작들을 이어가야 합니다. 
- 다운스윙 시 상체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하체만 돌리면 자신이 갈 수 있는 최대치에서 하체가 걸리는 느낌이 들 겁니다. 이때 다음 동작인 팔스윙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느낌이 기존보다 힘을 덜 쓰는 느낌을 받으면 잘 된 자세입니다.(왜냐하면 기존 상체로 힘이 쓰인 것을 하체로 바꾸었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상하체분리가 엄청 되는 느낌은 안들겁니다.(딸깍 정도)

https://www.youtube.com/watch?v=GxipTgF8aT4&list=PLNTuQ0F8AriqbKCaa_eGdSctqX0OHJlBw&index=5 

 

4. 연습 드릴은?

1) 상체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골반을 돌려보자. 골반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상체를 돌려보자.
- 상체 고정은 의자 벽을 잡고 골반을 돌리면 쉽게 연습할 수 있음. 골반 고정도 의자나 벽을 활용하면 쉽게 할 수 있음. 
- 이 동작을 할 때 배(코어)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느낌을 받아야 합니다. 배에 힘이 들어가는 느낌이 없으면 상체랑 같이 돌고 있는 것이거나 무릎을 많이 이용하거나 등 잘 못된 동작이니 유의하십시오.
- 이 동작을 연습할 때는 정면에 거울을 보면서 해주세요! 그래야 정확하게 동작을 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출처: 송단프로 골프채널

2) 하체가 먼저 회전하면서 팔이 같이 내려오는 동작을 연습하자.
- 이때 주의사항으로 팔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상체가 기울어지거나 어깨가 떨어지는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다른 신체는 그대로 둔 상태에서 팔만 내려야 합니다. 하체가 돌리면서 동시에 팔을 내려서 임팩트까지 가는 연습을 많이 하자.

3) 스템 스윙을 연습하자.
- 두발을 가운데로 모은 상태에서 백스윙을 하면서 오른쪽을 오른발은 내딛고, 다운스윙을 하면서 왼쪽으로 왼발을 내딛으면서 스윙을 하는 것입니다. 체중이중/상하체분리/타이밍 연습을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출처 : 경상일보 TV

오늘 골프에서의 상하체분리 동작에 대해서 여러 레슨영상을 공유해드렸습니다. 결론적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치에서 상하체분리를 하고, 상체는 고정시키고 하체를 먼저 출발해야 합니다. 머리와 posture 유지는 역시나 필수이구요! 조금 어려운 동작인 것 같고 많은 연습이 필요한 사항이지만, 정복하면 골프가 정말 더 재미있어질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프로골프님들의 힙턴과 상하체분리 영상 모음 보시겠습니다.
부럽습니다. 힙턴!!! 상하체분리!!! 정말 멋있네요! attaboy

출처 : golf 전기장판 tv

 

2022.07.20 - [건강] -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힙턴, 골반턴, 몸통스윙)

 

[골프]왕초보 직장인의 골프 배우기(힙턴, 골반턴, 몸통스윙)

안녕하세요! 골프에 대한 글을 요즘 올리지 못했네요! 초보 레슨도 끝나고 요즘은 골프 연습을 안 하고 있습니다. 2주에 한번 정도 지인들 만나서 스크린골프 게임을 통해 간접 연습을 하고 있네

likeshow.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