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갑자기 날씨가 많이 추워졌네요!
요즘 회사에서 교육 신청하여 온라인 강의(스토리텔링 보고의 모든것)를 듣고 있는데, 거기에 좋은 내용이 있어 짧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소개할 내용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내용 숙지 잘하셔서 보고서를 작성하실때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보고서를 잘 쓰면 회사생활이 정말 편해지고 재미있게 됩니다.
- 좋은 보고서란
- 문서작성의 중요한 원칙
- 안좋은 문장 vs 좋은 문장
1. 좋은 보고서란
: 피보고자 입장에서 아래와 같이 중요한 순으로 해결사항에 집중 및 요약해서 쉬운용어로 작성한 보고서가 좋은 보고서입니다.
보고받은 사람 입장에서 작성 | 보고하는 입장에서 작성 |
•중요한 순으로 이야기 할 것 •결론부터 이야기 함 •문제보다는 해결사항에 집중에서 작성 •요약해서 작성 •사안의 중요성으로 보고량을 비례 •쉬운 용어 사용 |
•자신이 일한 순서대로 보고서를 작성함 •배경과 필요성 우선 •문제 제기를 우선해서 작성 •양으로 승부 •자신의 투입한 시간에 보고량을 비례 •전문용어와 약어 남용 |
2. 보고서 문서 작성의 중요한 원칙(글쓰기 보편적인 유의사항)
: 3대원칙 -> 교정, 축소, 압축
: 보고서 뿐만 아니라 모든 글을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맞춤법과 철저법 준수
•숫자는 정확하게 작성
•논거를 제시하고 추측을 작성하지 않음.
•흥미롭지만 불필요한 사실은 제거
•당연한 사항은 제거, 피보고자가 알만한 사항은 제거
•감정이 개입된 표현을 하지 않음.
•과다한 정보는 지양
•같은 단어의 반복은 지양, 동의어 대체
•형용사나 부사 등 꾸며주는 말은 지양
•불필요한 수식어 사용을 지양
•너무 상세한 설명은 자제
3. Bad vs Good
1) 계량적으로 변경
- 작년 대비 매출이 많이 증가하였으므로 ☞ 작년 대비 매출이 27% 증가하였으므로
2) 이성적으로
- 소비자들이 매우 만족해할 것으로 ☞ 이성적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3) 긍정적으로
- 도입하지 않으면 수익률이 낮아질 것 ☞ 도입을 통해 수익률을 높일 수 있을 것
4) 결과중심으로
- A, B, C 등의 활동을 실시하여 ☞ 활동을 통해 매출이 17% 증가되어
5) 비교대상 표시
- 고객센터의 수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 고객센터의 수가 경쟁사 12개, 자사 6개로
6) 문어체로 작성
- 매우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7) 근거를 제시하는 문장
- 성공적인 런칭을 위한 핵심 사항이라고 ☞ 성공적인 런칭을 가능하게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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