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을 하시면 거의 회사 조직도가 대부분 팀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대부분 직장인들은 팀내에서 생활하게 되는데요.
같이 일하는 팀원들과 평소에 잘 지내다가도 같이 일을 하게 되면 뭔가 잘 안 맞는 부분이 자연스럽게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사례별로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이 글의 내용은 회사내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인데,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아서 전달드릴려고 합니다.
특히, 상사 입장에서 소통사례, 부하직원 입장에서의 소통 사례별로 간단하게 알려드릴려구요!
상사의 고민과 해결 사례
공격적인 성향(자기주장을 굽히지 않는)이 강한 직원
1. 상황 : 자기주장을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부하직원과 소통이 어려운 상황
2. 해결방안
1) 이런 경우 부하직원에게 주장하는 사항을 상사가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게 명확하고 자세한 설명을 요구
상사는 해당내용을 잘 듣고 경청하는 자세로 부하직원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부하직원이 공격적인 성향이라고 해서 무조건 말을 짜르거나 호통치는 경우 부하직원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안 좋은 관계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2) 최종 결정과 책임은 상사에게 있음을 명확하게 표현
부하직원에게 자세한 설명을 요구했고, 설명을 들었는데 납득이 안되서 거절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공격적인 말투로 부하직원이 반응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최종적으로 책임은 상사에게 있음을 명확하게 표현해주세요. 소통은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역활과 책임이 제대로 인식되었을 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업무의 납기 및 결과물이 기대에 못 미치는 직원
1. 상황 : 일이 만다고 변명만 하고 진척도는 낮은 직원, 업무에 적응도 못하고 역량이 떨어져서 업무의 납기 및 결과물이 기대에 못 미치는 직원
2. 해결방안 :직원의 고민을 듣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직원의 고민을 경청하고 공감함으로써 업무 몰입의 코칭을 할 수 있음.
1) 역량이 부족한 경우 역량을 채울 수 있도록 코칭해주세요
2) 의욕이 상실된 경우 의욕상실의 근본적인 이유 찾기 위해 면담하세요
상사를 무시하는 직원
1. 상황 : 경험 많은 고참직원이 상사에게 안하무인으로 행동하는 상황, 의사결정을 본인 뜻대로 하고 보고 체계가 없는 직원, 자신의 전문성을 내세워 상사를 무시하는 부하직원 코칭
2. 해결방안 : 기본적으로 이런 행동을 하는 직원에게 해당 태도에 대해서 철저하게 제재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배우는 자세로 대하지만 무시가 계속되면 리더의 원칙과 기준을 직원에게 엄중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업무 태만 직원
1. 상황 : 업무지시에 대해 확인도 안하고 납기도 못 지키는 업무 태만인 경우
2. 해결방안 : 지속적 피드백을 통해 업무태도에 변화가 있을 때 까지 코칭해야 함.
1) 지속적으로 건설적인 피드백을 해주세요
2) 여러번 주의 후에도 변화가 없을 경우 인사평가에 영향력을 가진 리더로서 명확하게 경고하세요
부하직원의 고민과 해결 사례
역량이 떨어지는 상사
1. 상황 : 보고내용을 누락하거나 자신이 한 것처럼 하여 부하직원을 힘들게 하는 상사, 보고가 상사 위치에서 흐지부지 되어 팀의 노력이 저평가됨. 상사의 역량부족으로 직원의 동기부여가 안되는 상황
2. 해결방안 : 상사와 이야기할 시간을 만들어 솔직한 마음을 표현하세요. 상사에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피드백하는 것은 부하직원의 책임이자 의무임.
본인 업무량이 많아 힘든 경우
1. 상황 : 부서 내 구성원 수에 비해 업무량이 많은 상황, 업무량 과부하인데 인원충원은 안되고, 윗선에 보고를 해도 변화가 없는 상황
2. 해결방안
1) 바로 윗 상사가 아니라 '의사결정권이 있는 상사'에게 과감하게 말하세요(미 보고하는 윗상사로 인해 업무과다로 문제가 생길 수 있음)
2) 자신의 업무분석을 통해 근거를 가지고 상사를 논리적으로 설득하세요
상사의 업무 확대 요구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직원
1. 상황 : 일방적으로 상사가 다른 업무를 해보라고 하는 경우, 새로운 분야의 일을 하기를 원하는 경우,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계속 맡아야 할지, 무리한 지시라고 말씀드리고 기존 익숙한 분야 업무를 해야 할지 고민하는 상태
2. 해결방안 : 충분한 심사숙고를 가져야 하며, 스스로 업무 수행에 대한 판단을 하고 분명하게 의사표현 해야 함. 결정은 자기 숙제임.
여기서 말씀드린 사항이 정답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인간관계 문제에 있어서 경청과 공감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한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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