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동계캠핑] 난로 종류와 장/단점

동계 캠핑에 도전해보고 싶은 캠린이입니다.

동계캠핑을 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물품이 있습니다.

"난로"

이 글을 통해 동계캠핑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난로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난로의 종류를 말씀드리고

종류별 장/단점

상황별 추천드리는 난로

를 전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지식  등유 난로                            


제일 많이 사용하는 캠핑 난로입니다. 심지식 난로는 심지에 등유를 적신 상태에서 점화를 하는 방식입니다.

[출처:쿠팡, 파세코 난로]

찬공기를 데워 대류형 난방으로 360도 사방으로 따뜻한 온기를 방출해 둘러앉은 모두에게 훈훈함을 전달합니다. 공기를 통하지 않고 열이 직접 전달돼 전원을 켜자마자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출처:경진아빠 블로그]

연료는 등유가 필요하며, 화력이 강한 편이라 극동계 캠핑까지 커버 가능합니다.  난로 상판에 버너 역활까지 수행할 수 있습니다. 난로 앞에서 '불멍'을 할 수 있어 캠핑의 감성을 즐기려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단점으로는 기름으로 불을 지피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름 냄새가 납니다. 통제가 안될 경우 어린아이들에게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열기가 위로 대부분 가기 때문에 실내공간 전체에 퍼지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서큘레이터(공기순환장치)를 함께 준비해서 사용해야 난방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등유난로로는  "파세코 CAMP-25S", "토요토미 옴니 230"가 있습니다. 캠핑 유튜버들도 이 모델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근데, 가격이 상당합니다. 40만원~ 넘는 것 같습니다. 알아보니 토요토미 옴니는 직구로 20만대에 구매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해외직구로 구매(https://www.qoo10.com/)할 경우 국내 A/S는 불가 하지만 가격이 매력적인것 같으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심지 난로는 A/S가 많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팬히터                             


팬히터는 석유를 연소시켜서 그 열을 송풍 장치로 보내 더운 바람을 뿜어내는 난방기구입니다. 등유가 필요하며, 전기를 통해 구동이 됩니다. 

[출처:신일전자 팬히터

 한정된 작은 공간을 이른 시간 내에 따뜻하게 만들어준다는 점도 좋은점입니다.  송풍구를 통해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방식이다 보니 화재의 위험이 적습니다. 온도 설정, 타이머 예약기, 불완전 연소방지, 전도안전장치 등 각종 안전장치들이 잘 갖춰져 있어 어린이들이 다칠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심지식 난로와 같은 등유를 주입하더라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름 냄새가 나지 않고 그을음이 적어 관리가 용이한 것 또한 장점입니다. 보통 캠핑장 텐트 하나에 허용된 전기 총 사용량은 600W(와트)로 저전력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제품의 소비전력은 점화초기 428W, 연소 시 88~207W으로 보통의 오토캠핑장에서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대용량 기름 탱크를 탑재해 한 번 급유 시 최대 45~67시간 연속 사용이 가능하고, 화재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도록 5중 안전장치를 갖췄습니다. 화력도 극동계에서 사용 가능한 난방기구입니다.

단점으로는, 1~2시간에 한 번씩 환기를 필수적이며, 기기의 작동을 멈추면, 온도가 금방 떨어집니다. 팬히터는 더운 바람이 지속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실내 건조현상이 있어 가습기와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외관도 이쁘진 않습니다. 심지식 난로처럼 상판에 구워 먹을 수도 없고, 불멍도 할 수 없어서 감성캠핑을 즐길 수 없습니다. 전기가 없으면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가격도 저렴하진 않습니다. 40만원 이상입니다.  

 

     화목난로                       


화목난로는 나무 장작을 연료로 쓰는 난로입니다. 나무 장작만 구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난방이 가능해서 캠핑장 간이 난방용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캠핑 특유의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 고수 캠핑족들이 선호하는 난로입니다. 장작을 직접 사용하는 만큼 야외에서도 따스한 온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출처:집꾸미기, 화목난로]

단점으로는 밤에 잠을 잘 때에도 땔감을 꾸준히 넣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화목난로는 부피가 커서 휴대성이 좋지 않습니다. 텐트 안에 설치할 경우 일산화탄소 위험이 있어 환기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목재를 직접 태우는 방식이다 보니 화재 위험도 큽니다. 또한 텐트 안에 설치할 경우 텐트 밖에 연통을 설치해야 해서 텐트 스킨에 구멍을 내야 해서 불가피하게 텐트 훼손을 해야 합니다. 

https://www.news1.kr/articles/?4180194

 

"등유난로? 화목난로? 뭘 살지 고민되네"…초보 캠퍼를 위한 캠핑난로는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추운 날씨에도 캠핑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캠핑 난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캠핑 난로 종류가 다양해 초보 캠퍼들은 어떤 제품을 사야할 지

www.news1.kr

 

 

     라디에이터                      


전기로 구동하는 난방기구입니다.  라디에이터는 네모지고 납작한 철판에 지느러미 모양의 핀이 여러 개 달려있는 모양으로 밀봉한 철제 혹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관 안에서 가열된 액체나 오일의 열기를 밖으로 퍼져나가게 하는 것인데요. 액체를 가열하면 뜨거운 공기와 찬 공기가 아래위로 순환하면서 라디에이터의 핀을 골고루 데우는데 이 원리를 이용해 라디에이터가 놓인 공간을 천천히 따뜻하게 데우는 것입니다.

[출처:아마존, oil heater]

히터나 온풍기처럼 공기 중의 산소를 태우지 않아 쾌적하며 연료를 연소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친환경적입니다. 일산화탄소 위험이 없습니다.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연료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 관리가 편합니다.  

단점으로는, 키자 마자 바로 따뜻해지지 않고 기다려야 하며, 핀이 매우 뜨거워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전기 소비전력이 큰 편이라 캠핑 오토캠핑장에서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다른 난방기구에 비해 화력이 세지 않아 극동계에서 사용할 수없습니다. 

아마존에서 "oil heater"라고 치면 나오는 제품들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은 다양합니다.

[출처:Amazon]

 

https://www.youtube.com/watch?v=2bX-QAjGEMM&list=PLNTuQ0F8ArioQs_azYwV9RPiOhzyM4v3o&index=2&t=533s

 

 

     기타(가스 난로, 온풍기, 전기히터                        

가스난로 있습니다.
  - 도시가스나 LPG 가스 연료를 사용하여 복사 형태로 직접 열을 전달하여 난방하는 방식
  - 별도 가스통 필요, 휴대성이 용이하지 않음.

온풍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기로 구동,
-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방식
- 전기 소비전력 매우 큼

전기히터도 있습니다.
- 전기로 열을 발생시켜 열복사 원리로 작동
- 소비전력이 매우 커 보통 캠핑장에서는 사용 불가

[출처:나비아 캠핑가스난로
[출처:퓨어코치 온풍기]
[출처:포첸 석영관 전기히터]

 

  캠핑 난방기구별 장/단점 요약                        

https://plan.danawa.com/info/?nPlanSeq=1186

 

캠핑시 추울 때는난로/팬히터가 답! : 다나와 쇼핑기획전

다나와만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담은 쇼핑기획전 입니다. 한눈에 비교하고 저렴하게 구매하세요.

plan.danawa.com

[출처:펀펀tv, 낚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