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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초등학교 입학 전 건강한 아이 키우기

이 글을 통해 초등학교 입학 전 원활한 단체생활을 위해 집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좋은 교육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 입학 전 준비해야 할 사항
. 배움에 대한 힘 키우기
. 올바른 생활 습관 실천하기
. 민주적인 아이로 자라기 

         입학 준비                                                                                           

1. 긍정적인 생각 심어주기

◇ 단추 하나 제대로 못 끼운다고 독려하거나 다그치면 안되면, 긍정적인 격려를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천천히 도와주세요.

◇ 이 시기에 새로운 환경에 공포와 불안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시나 통제 말투를 사용하지 마세요(이거 하지마! 저거 하지 마! 이렇게 해! 등등),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지지와 칭찬, 아동의 판단을 존중해 주세요.

 

2. 아이의 건강 관리

◇ 소근육이 발달하는 놀이활동 권장 : 입학 후에 필기를 손에 쥐고 글씨를 쓰기 시작할 때 필요한 문필력은 소근육과 같은 세밀한 운동능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 점 연결하기, 선 그리기, 색칠하기, 가위로 오리기 등은 좋은 소근육 발달운동입니다.

◇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는 시기입니다. 영구치가 바르게 나도록 흔들리는 유치는 제대로 빼주어야 합니다. 

◇ 만 7세~8세는 시력이 완성되는 시기입니다. 취학 전 안과 검진을 하면 좋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 평소에 생활습관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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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은 눈높이 맞게 시청하기

책은 30cm 이상 떨어져 읽기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는 장시간 사용하지 않기
눈 비비지 않기
방의 조명 밝기 확인하기(700~1000룩스가 적당)

 

3. 기본 생활습관 훈련하기

◇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 만들어 주기

혼자서 하는 습관 기르기 : 겉옷을 정리하여 가방에 넣고 빼기, 이왕이면 입고 편한 옷으로 입히는 게 좋아요

◇ 기침 예절 및 마스크 에티켓 지키기 : 재채기난 기침이 날 때는 꼭 사람이 없는 곳으로 고개를 돌리고 손수건이나 휴지가 없으면 옷소매로 코와 입을 가리도록 합니다.

◇ 화장실 혼자가 기와 뒤처리 연습 : 의외로 스스로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가정에서부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배변 습관을 길러주세요(휴지는 화장실 들어가기 전에 준비하고, 용변 후에는 변기 안에 버리며, 물을 내린 후 꼭 손을 씻도록 교육시킵니다.)

사용한 물건 정리 : 사용한 책과 학용품은 활동이 끝나면 제자리에 정리하고 놀 수 있도록 합니다. 가정에서 아이들이 장난감이나 자신의 책을 제자리에 정리하고 노는 연습을 반복한다면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입학 전 학용품 준비

◇ 가방 : 가볍고 부드러운 재질, 어깨 부분 튼튼, 생활 방수 기능, 주머니가 쓸모 있게 나누어진 것 권장

◇ 신발주머니 : 주머니 입구가 넓은 것 선택

◇ 연필은 2B/B, 지우개는 디자인이 단순하고 무른 재질이 좋음

◇ 물풀보다 딱풀

◇ 색연필은 12색(돌려서 사용하는 것), 크레파스 24색 내외

◇ 필통 : 철제 필통이나 변신기능이나 게임기가 달린 필통은 장난을 칠 수 있으니 이런 종류의 필통은 구매하지 마세요!   천이나 비닐 재질의 가볍고 형태가 잡혀 연필을 보호할 수 있는 필통이 좋습니다.

※ 학용품 구입 시 주의할 점 : 캐릭터 제품 구매 지양, 화려한 것보다는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구매하세요!(수업시간에 해야 할 과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만지작거리는 일이 생깁니다.)

 

         행복한 배움                                                                              

1. 공부하는 습관 익히기

◇ 눈 마치며 대화하기 : 대화를 하며 상대방의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함께 이해하면 더 정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자연스럽게 대화에 집중하게 됩니다.

◇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 책상 위 불필요한 물건이 시야에 안 들어오도록 치우세요.

◇ 미디어 노출 조절하기 : 자극적인 영상과 소리가 아이들의 시청각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뇌의 정보처리 속도보다 더 빠른 화면 전환 등으로 미디어 이외의 자극에는 집중하지 못하는 산만함을 보이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미디어 사용 시간 약속하기, 부모님과 함께 시청하기 등이 있습니다.

◇ 집중할 수 있는 과제 내주기 :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10분이라면, 10분 내외 과제를 내주세요(ex. 1쪽만 풀고 잠시 쉬었다가 다시 또 풀어볼까?)

◇ 반복적으로 연습하기 : 눈으로 보고 할 수 있도록 규칙을 붙여두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ex. 아침시간에 해야 할 일, 학교 다녀와해야 할 일, 잠들기 전 해야 할 일)

 

2. 책과 친해지기

부모와 함께 책 읽기, 도서관이나 서점 방문하기(아이에게 충분한 자극 제공), 이야기의 재미 알려주기

◇ 규칙적으로 책 읽기 : 매일 20분 정도 특히 잠자기 전에 책을 읽어주세요. 책에 대한 흥미뿐만 아니라 듣기 능력, 집중력, 정서적인 안정감과 친밀감도 높일 수 있습니다.

◇ 책 읽고 난 후 함께 이야기하기 : 책을 읽고 난 후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 책에 대해 더 다양한 느낌과 생각을 갖게 됩니다. 책의 줄거리, 정보 등의 사실적인 내용만을 확인하는 것은 아이에게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아이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책 읽기

이어질 내용에 대한 호기심 자극하기 : 책을 읽다가 아이가 완전히 몰입해 있을 때 읽던 것을 멈추고 내일 다시 읽어주겠다고 해보세요.  

 

3. 발표하는 힘 키우기

먼저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공감해 주면서 말하기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주세요!

잘 듣는 훈련하기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야 요점을 파악하고 발표내용이 겹치지 않는 나만의 생각을 발표할 수 있습니다. 

◇ 공감하며 들어주기 :  답답한 마음에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고 어른들이 결론 내지 말아 주세요. 아이가 표현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위축될 수밖에 없습니다.

소리 내어 책 읽기 : 부모님과 한쪽식 번갈아 읽으면 발음과 억양을 배울 수 있어 소리 내어 읽기의 즐거움과 함께 말하기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말할 기회 자주 만들어 주기 : 음식점에서 필요한 것을 요청하기, 가게에서 물건 계산하기, 어른들에 큰 소리로 인사하기 등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세요. 이때 부모님의 칭찬이 더하면 효과는 배가 됩니다.

 

4. 배움의 즐거움 습득을 위한 주의사항

결과보다는 과정과 노력 칭찬하기

 배움에 대한 내적동기를 높여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끼고, 스스로 잘할 수 있는다는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습니다.

◇ 복습이 중요합니다. : 선행학습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미리 익히면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학습 동기가 떨어지면 학습 태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선행학습보다는 복습을 철저히 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바른생활습관                                                                         

1. 아이와 함께 정리 정돈 활동

정리할 위치를 아이와 함께 정하세요 : 위치를 정하고 정리해야 하는 물건의 이름을 써서 붙이면 아이의 정리 정돈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ex. 학교에서 돌아오면 가방은 어디에 두는 것이 좋을까? 그럼 가방은 책상 옆 고리에 걸고 실내화 주머니는 신발장 옆 바구니에 놓기로 하자)

단계적으로 정리정돈 활동 시작 : 처음은 부모님과 함께 정리하고, 그걸 아이가 유지하게 하면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확인과 칭찬이 필요 : 필통과 책가방 속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정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리정돈이 잘 안 되면 단계적으로 다시 연습하고, 잘한다면 칭찬하고 격려해 줍니다.(주의: 물건을 잃어버렸다고 무조건 사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바른 식습관 익히기

요리하는 과정을 보여주세요 :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면 음식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격려와 칭찬이 필요 : ex. 반찬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국물을 포함한 세 가지의 반찬을 모두 한 번씩은 맛보면 좋겠어, 지금은 조금 어렵겠지만 먹어 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대견하다. 

간식은 수분과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한 것이 좋고, 소화가 잘 되는 것, 세끼 식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 가벼운 것이 좋습니다.

 먹는 동안에는 TV 시청 금지, 천천히 먹는 습관 : 아이는 배가 부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식욕을 자극하는 시각적인 환경을 주면 먹고 또 먹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꼭꼭 씹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3. 건강한 배변활동 익히기

학교 가기 전에 규칙적인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화장실 사용 연습 : 휴지를 얼마만큼 잘라서 접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주면서 연습하면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화장실 가기, 화장실 사용하고 손 씻기 등을 연습합니다. 

 화장실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설명
    . 화장지가 없는 경우
    . 바지에 소변이 옷에 묻은 경우
    . 앞에 친구가 물을 내리지 않은 경우
    . 실수를 했을 때 아이의 사물함에 계절에 맞는 여벌옷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화장실 가기 편한 옷으로 입혀 주세요

 

4. 학교에서 있었던 일 편하게 이야기하기

 학교생활에 이야기를 잘 안 하는 아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대답하기 좋은 질문으로 소통하면 좋습니다. 

[출처: 가람초등학교]

 

         바른 감정표현                                                                        

1. 지도방법 

 급격한 환경변화로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두고 기다려주세요. 아이들과 신나게 놀면서 충분한 휴식과 놀이로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첫째, 부모부터 자녀에게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 주지 않는 것입니다. 둘째, 자녀가 화가 났을 때 잠시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흐른 뒤 안정을 찾으면 화를 냈던 행동에 대해서 무엇을 잘했고, 무엇을 잘못했는지 그리고 다음에 비슷한 상황이 생기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대화로 차근차근 풀어나가야 합니다.

감정적으로 상처 주는 일은 금물 : 어떤 일이든 상황과 감정을 분리해서 사실적으로 이야기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풀어나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어른도 마찬가지)

 

2. 거짓말

 아이를 거짓말쟁이라 하지 마세요 : 거짓말쟁이라고 낙인을 찍으면 다음에 또 거짓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자존심을 지켜주세요 : 잘못을 추궁하며 구석으로 모는 것은 위험합니다. 

거짓말에 대한 부모의 일관된 태도가 중요 : 항상 일관된 태도를 보이고, 아이와 약속을 한 경우에는 꼭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셔야 합니다.


해당 글은 경기도교육청에서 발행한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전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에게 전하는 책자를 요약한 글입니다. 

너무 유용한 내용이 많아서 전달드리는 사항입니다. 성인에게도 어떻게 행동하면 되는지 올바른 방법을 제시합니다.

결론적으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좋은 교육방법은(공통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천천히 기다려주고,

지속적인 칭찬과 격려

가 제일 중요한 사항인 것 같습니다. 

집에서 아이가 있는 가정에 작은 깨달음이 있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펀펀TV, 야 내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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