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캠핑 초보자를 위한 기초 지식(캠린이 ^^)

안녕하세요! 좋은 아침입니다. covid-19이 쉽게 끝나질 않네요! 이제는 마스크 쓰는 불편함도 어느정도 익숙해져 가지만, 이것 저것 기존에 했던 것에 제약이 많으니 거참... 코로나 변이도 있어 언제 코로나가 종식될지 알 수가 없네요! 저 같은 경우 매년 가족들하고 해외여행을 한 번씩 갔었는데 그게 제일 아쉽습니다. 

오늘은 제가 요즘에 또 빠져있는 캠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저는 캠핑을 한번도 해보지 않았습니다. 지금 엄청나게 이것저것 공부 중이고요!

지금까지 캠핑을 하게 되면 알아야 할 기초지식들을 계속 파악 중이고 찾아보고 있습니다. 

일단 제가 파악한 캠핑 초보자를 위한 지식들을 두서없이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캠핑을 위한 필수 물품

텐트, 테이블, 체어, 침낭, 매트, 버너, 코펠, 랜턴, 아이스박스

2. 텐트

텐트는 캠핑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물품이고 상징이죠. 텐트 종류는 많은 것 같은데 제가 조사?를 해보니 

4계절 모두 캠핑을 즐긴다고 하면, 봄/여름/가을에는 돔텐트와 타프 조합으로 하면 될 것 같고, 겨울에는 거실형 텐트(리빙쉘 텐트)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돔텐트는 원형의 지붕으로 주로 둥근 실루엣을 보이는 텐트를 말합니다. 돔 텐의 장점은 설치의 간편함입니다. 

https://naver-me.com/dometent/

타프는 쉽게 그늘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여름에는 필수 용품인 것 같습니다. 태양열을 차단하고 우천 시에 비를 막기 위해 유용한 물품입니다. 나름 거실 역할을 하고 있어 여러 가지로 필요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https://namu.wiki/w/%ED%83%80%ED%94%84

거실형 텐트는 취침 공간과 생활공간이 분리된 텐트를 말합니다. 크기가 엄청 커서 많이들 이용하고 있는데, 설치가 쉽지 않은 게 단점입니다.

http://campingkayak.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75

저는 겨울에는 캠핑을 생각하고 있지 않아 최근 스위스 알파인 슈퍼플렉스 돔 텐트를 구매했습니다. 타프는 좀 싼 것으로 중국 직구(8만 원)했습니다. 

텐트를 설치하기 전에는 땅에 습기와 냉기를 차단해줄 방수포를 텐트 밑에 깔아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방수포는 그냥 천막 재질에 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스트코에서 싸게 나온 게 있다고 하니 참고하십시오. 

3. 타프

타프는 설치하기가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설치 동영상을 보면 약간 쉬운 것 같기도 하고 오래 걸릴 것 같기고 하고... 필요한 장비도 여러 가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타프의 주요 부품은 4가지입니다. 

스킨 : 타프의 메인 부품 천
폴 : 폴대라고도 부른다
스트링 : 스킨과 팩을 연결하는 줄
팩 : 스킨을 고정시키기 위해 땅에 박는 말뚝 같은 것?

제가 산 중국산 타프입니다. ②이 스킨, ④이 폴대, ⑥이 스트링, ⑤이 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팩은 전문가 의견으로는 40cm 정도 되는 단조 팩을 이용하라고 권장합니다.

그리고 스토퍼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스트링에 텐션을 주기 위해 스트링을 늘였다 줄였다를 쉽게 할 수 있는 도구인데요! 아래 유튜브 영상 참고하십시오.  

타프를 설치했을 때에 따라 종류를 구분하는데 저는 그냥 무난한 렉타타프 유형을 구매했습니다. 유튜브에 설치 영상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 참고하십시오. 

어쩌다 보니 타프에 대해서 조금 깊게 들어갔네요! 아직 저는 타프 한 번도 안 쳐보아서 거참. 어려울 것 같아서 여기저기 타프에 기본정보들을 배웠던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되면 타프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한 내용 공유드리겠습니다. 

4. 체어 : 체어는 여기저기 조사해봤는데 부피는 크지만 저렴한 릴랙스 체어를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전문가 의견)

5. 매트 : 매트도 뭐 에어매트, 자충 매트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냥 저렴한 발포매트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전문가 의견) 

7. 버너, 코펠, 랜턴, 아이스박스 : 해당 필수품은 취향에 맞추어서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8. 캠핑용품 할인점 : 고릴라 캠핑, 야호 캠핑, 캠핑 고래, 캠핑스토어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고릴라 캠핑(송도점)을 최근에 이용했었는데, 제가 산 텐트가 있는데 인터넷 가격보다 싸더라고요! 슈퍼플렉스 돔텐트가 인터넷으로 52만 원인데, 여기에서는 10만원이 저렴한 42만원에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뭐 싼 것 같습니다. 고릴라캠핑점이 지역마다 있으니 한번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9. 캠핑장에서 위험한 행동 참고(슬기로운 캠핑생활 유튜버 참고)

1) 스트링과 팩을 '비너'로 연결하는 것

    - 팩에 작은 구멍에 비너를 연결할 경우에 혹시 바람이 불어 팩이 빠지는 경우 매우 위험한 흉기가 될 수 있음.

2) '릴선'을 모두 풀지 않고 쓰기

    - 릴선을 모두 풀지 않고 일부만 풀고 사용할 경우 덜 풀린 릴선들이 돌돌 감긴 상태로 있을 경우 과열이 발생하여 화재로 이어질 수 있음

3) '전기요'위에 지나친 바닥공사

     - 전기요 위에 지나치게 많은 이불 등을 올려줘 있을 경우에도 과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음. 

4) 과대불판 사용

     - 큰 조리기구를 작은 버너 위에 올려서 쓰는 경우 가스캔 위로 열기가 올라오면 자칫 가스 폭발에 위험성이 있음. 

5) 텐트 안에서 '화로대/숯불' 사용

     - 일산화탄소 중독 가능성 있음. 

6) 한밤중에 매너 타임을 지키는 것

     - 캠핑장에서는 서로 배려하는 '매너 캠핑'을 했으면 합니다. 

 

이 상 유튜버를 통해 급하게 조사한 내용들을 소개 해시 켜드렸습니다. 즐거운 캠핑 생활이 되시고요! 좀 더 유익한 캠핑 관련된 내용이 있으면 그때 다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캠핑 가시전에 장비 체크리스트 첨부하오니 많은 참고바랍니다. 

오토캠핑장비체크리스트.pptx
0.10MB
https://unsplash.com/photos/5LHzBpiTuzQ

반응형